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팀블로그 MOU - 이상훈

2011. 4. 20일에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블로그의 이름은 "퍼실리테이션 전문가그룹"이라고 지었습니다. 네이버 개인 블로그의 이름(이상훈의 퍼실리테이션 센터)과 다른 점은 그룹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즉, 1인 사업자라고 하더라도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그룹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운영은 팀블로그가 아닌 또 하나의 개인 블로그로서 유지가 되었고, 단지 성격만 달리 운영했을 뿐입니다. 즉, 개인블로그에는 나의 생각을 올렸고 나의 정체성을 분명히 유지하기 위한 모임자료만을 올렸으며, 티스토리에는 주로 모임의 후기를 올리면서 그룹이라는 이미지를 가져 보려고 애썼습니다.

이제 팀블로그라는 것을 한번 시도해 보기 위하여 주요 필진을 10명 확보했습니다. 10명이 한 자리에 모여 합의한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의견을 수렴하려 노력했습니다. 다음은 그 수렴결과입니다.

팀블로그의 이름을 변경하여 "꿈을 실현하는 컨텐츠를 함께 만드는 모임"으로 하겠습니다. 아직 shleeft라는 개인성을 가진 영어이름을 대체하지는 못했지만 모임이름에 걸맞는 단어를 고를 예정입니다.

팀블로그의 비전은 " 우리는 각자의 꿈과 건강한 사회를 이루도록 존중과 협력을 통해 진실성 있는 컨텐츠와 새로운 마켓을 창출하는데 기여한다.
" 입니다.

팀블로그의 2012년 연간 목표는 다음 세 가지입니다.
각자 15분 발표하는 합동강연회 cf. TED, 세상을 바꾸는 15분 
250쪽의 팀블로그 책쓰기 
진정성이 담긴 티스토리 파워 블로그 되기 
원래 다섯 가지이었지만, 운영규칙과 중복되거나 내용이 모호한 부분은 제외하였습니다.

상기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저는 다음과 같은 운영규칙의 내용을 준수할 것에 동의합니다.
1. 1인당 최소 격주 1회, 월 2회 정제된 생각을 팀블로그에 포스팅함
2. 협업결과에 대한 의견을 나눔
3. 다른 필진의 글에 진정성 있는 덧글을 모든 글에 작성함
4. 월 1회 오프라인 모임을 가져 집필방향을 논의하고 회비는 별도 1만원으로 함
5. 블로그는 티스토리 기반으로 함

저는 팀블로그의 관리자로서 주요 필진들과 함께 2012년 연간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논의과정에서 강조된 바와 같이, 각자의 비즈니스 혹은 블로그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가 모범적인 팀블로그 활동을 함으로써 팀블로그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라는 사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모쪼록 주요필진으로 신청해 주신, 서강열님, 이영대님, 조환성님, 허삼석님, 강기석님, 임현진님, 이병걸님, 홍대룡님, 윤인희님 등과 함께 1년 동안 활발한 팀블로그 활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 2. 10.
이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