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블로그

소셜팀블로깅 프로젝트계획

오늘 김호천대표님이 진행한 "소셜홈구축운영 코칭-비즈니스소셜홈 구축실습" 일요모임에서 소셜팀블로깅을 팀프로젝트 중의 하나로 진행하기로 결정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주셨습니다. 이에 현재 팀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하여 계획을 제안해 보겠습니다.


 

현재 제가 몇 사람의 참여의사를 확인하여 운영 중인 팀블로그는 "꿈을 실현하는 컨텐츠를 함께 만드는 모임"으로서 티스토리 기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참여하고 있는 분은 소유자 1명, 관리자 4명, 편집자 3명, 필자 14명 등 22명인데 실제로 포스팅한 사람을 기준으로 할 때 저를 포함하여 10명에 불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는 http://winwinwork.tistory.com/ 인데, 티스토리의 정책상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은 분에 한하여 제가 필자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아 티스토리를 만드신 분은 저에게 로그인하는 ID, 즉 이메일 주소를 알려 주시면 제가 즉시 필자로 초대하겠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알려 주시는 방법은 페이스북에 올려 주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이름은 팀블로그명과 동일한 "꿈을 실현하는 컨텐츠를 함께 만드는 모임"입니다. 제가 페북 친구로 된 분들은 그룹에 초대하겠지만, 필요하시면 그룹가입 신청해 주시면 승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티스토리 초대장을 갖고 있지 않은 분들은 스프링노트(http://www.springnote.com/)에 가입한 후 "꿈을 실현하는 컨텐츠를 함께 만드는 모임" 그룹노트(http://winwinwork.springnote.com)에 가입하시고, 글을 올려 주신 후 저에게 알려 주시면 제가 대신 블로그 보내기 기능을 활용하여 팀블로그에 글이 올라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에게 글을 올렸다는 것을 알려주시는 방법은 역시 페이스북 그룹에 올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변에 티스토리 초대장을 어떻게 받았는가를 물어 보시어 초대장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아는 방법은 티스토리 홈인 http://www.tistory.com/에 올려진 초대장 배부 공지를 참조하시어 요청하시는 것입니다.

현재 팀블로그는 제목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글을 올리시는 것이므로 누가 간섭을 하는 것은 없습니다. 저에게 쓰시고자 하는 글의 방향을 몇 글자로 압축하여 주시면, 제가 카테고리를 만들고, 해당 카테고리에 글을 올려 주시면 됩니다. 제가 자주 팀블로그에 들어가 새로운 글이 올라왔는지를 본 후,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카톡으로 공지하여 댓글이나 트랙백을 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 후 팀블로그에 들어가 댓글과 트랙백을 하여 주시면 됩니다. 댓글과 트랙백을 하는 방법에는 블로그에 작성하는 방법이 있고, 소셜댓글인 페이스북 댓글을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까지 이와 같은 프로세스로 요청을 해 왔는데 참여도가 낮아, 앞으로는 제가 진행하는 오프라인 모임에서 댓글을 다는 시간을 별도로 가질까 구상 중입니다. 즉, 함께 모여 글쓴 취지를 설명한 후 공감과 댓글을 달면 댓글 다는 연습도 하고 다른 참석자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 좋은 모임이 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 기간에는 블로그 포스팅한 내용을 갖고 전자출판을 공동으로 진행해 보는 행사도 함께 가질까 합니다. 어떤 사업을 하든지 자신을 알리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 그 수단 중 가장 좋다고 사람들이 입을 모으는 것이 바로 책입니다. 따라서 1주일에 하나의 글을 올린다고 할 때 3주 정도 블로그 포스팅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동출판을 하고 마지막 주에 성찰을 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나중에 자신만의 책을 쓰려고 할 때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