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활용하기

소셜웹의 이해

홍정구님과 이종익님이 주관하는 스마트강사조합(준비위원회)에서 문정기님의 요청을 받아 엔니지어시니어리더들을 상대로 9회에 걸쳐 소셜웹 강좌를 추진할 예정이다.


 

나는 소셜웹의 세부내용을 설명하기에는 아무래도 부족하여 첫강좌인 소셜웹의 이해의 강의를 맡기로 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원봉사로 진행되며 강사와 코치가 투입되어 진행된다. 20명 이내의 수강생들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마도 오프라인에서는 전문가 혹은 리더로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지만 온라인, 특히 SNS에 대하여 그다지 친숙하지 않으신 분들로 들었다.

강의 수준은 매주 토요일 진행하는 SNS기초강좌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으로 잡아야 하는 것으로 들었다.

항상 그렇지만 첫강의가 가장 어려울 것이다. 아마도 예상치 않은 돌발상황이 발생하리라 보인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돌발 상황은 아마도 무선랜 접속일 것이다.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강의가 진행될 수 있는 특성상 연결이 안된 상태에서 강의를 들으면 답답하기 이루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이는 강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코치의 역할이 막중하다. 다행히도 베테랑인 홍정구님, 유영관님, 이준헌님, 조환성님이 코치로 참석 예정이다.

 

나는 블로거클럽을 통해 SNS에 접하게 되었다.

아주 많은 것을 무료로 알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 강의에 참석할 때마다 조금 불만이었던 사항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네트워킹 시간의 부족이었고, 다른 하나는 왜 기능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 부족이었다.

 

그래서 이번에 주어진 시간은 2시간이지만, 나머지 강좌에서 충분히 설명이 될 것이라고 보고 불만인 사항을 조금 개선해 보려고 한다.

소셜웹이 무엇인가?

왜 소셜웹을 해야 할까?

프로필을 통한 나의 공개를 어떻게 해야 할까?

사진과 실명을 꼭 공개해야 할까?

강의 전체 일정은 무엇인가?

구글계정을 왜 가져야 할까?

구글크롬을 왜 설치해야 할까?

구글시트는 어떤 곳에 활용할 수 있을까?

링크나우는 왜 가입해야 할까?

링크나우 프로필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네이버와 다음 메일계정을 왜 가져야 할까?

트위터에 왜 가입해야 할까?

페이스북에 왜 가입해야 할까?

 

강사는 항상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게 고객의 관점을 살펴야 한다.

나는 특히 퍼실리테이터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상기 질문들이외에도 아마 기초적인 어려운 질문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2시간이 아주 짧으므로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을 너무 많이 가져가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한 후 나온 슬라이드가 다음과 같다.


 

상기 슬라이드의 내용이 엔지니어시니어 리더들이 궁금해 하는 "소셜웹의 이해"인지 평가를 요청드리고 싶다.

되도록 핵심적인 질문 형식으로 댓글을 남겨 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미리 감사드린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